Rabu, 05 Agustus 2020

[전문] 스타 유튜버 쯔양, 전격 은퇴…"사기·탈세 허위 댓글에 지쳤다" - 조선일보

입력 2020.08.06 09:14 | 수정 2020.08.06 09:20

'뒷광고' 논란엔 "초기 몇 개 빼곤 없었다"

/쯔양 유튜브 캡처
/쯔양 유튜브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인기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6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스타 먹방 유튜버 '쯔양'이 방송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유튜버가 구독자들에게 광고 협찬 사실을 숨긴 채 마치 자신이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물건처럼 홍보 광고 영상을 찍는 ‘뒷광고’ 논란이 커지면서 문복희(구독자 460만명) ,햄지(370만명), 양팡(구독자 259만명) 등 유명 유튜버들의 뒷광고 사과가 잇따르는 가운데 쯔양이 전격 은퇴를 선언한 것이다.

쯔양은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MBC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라면 22봉지를 한 번에 먹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명세를 탔다. 쯔양은 지난해에 한달 수입만 6000만원이 넘는다고 밝힌 바 있다.

◇ 쯔양 “방송 초반 몇 개 빼곤 뒷광고 안 해…제대로 사과하지 않은 건 잘못”

쯔양은 6일 오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6분 33초 분량의 영상을 올렸다.

쯔양은 광고 관련 논란을 놓고 "방송 (활동) 극 초반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방송을 처음 시작한 후 짧은 기간 동안 유튜브 관련 지침에 대해 무지해 지키지 못했다. 이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좀 더 자세히 공부하지 못했던 제 잘못"이라고 했다.

그는 "해당 논란이 터지고 나서 이제서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예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말씀드렸고 아프리카 방송으로도 여러번 말씀드린 적이 있다"며 "이때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은 것 또한 제 잘못이다. 만약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책임이라도 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이른바 '뒷광고' 논란에 대해서는 "초반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를 절대 한 적이 없다"며 "논란이 일어난 후 영상 수정, 의심이 되고 있는 필라, 주스, 지프, 욕지도 등에 대해 어떠한 보상도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

탈세를 저지른 적도 없다고 했다. 그는 "(광고와 관련해) '지원을 받았다'는 내용이 아니라 '돈을 받았다'고 써야하는 것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광고주들의 거부감이 심해 대형 소속사 등 여러 유튜버를 참고해 정확한 광고 표시 문구를 따랐던 것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 또한 광고 표기를 하지 않는 유튜버들을 수없이 봐오며 이것들이 변하기를 바라왔다. 그러나 제가 초반에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에 대해 책임질 것이며 유튜버 등 모든 방송 활동을 그만두겠다"고 했다.

/쯔양 유튜브 캡처
/쯔양 유튜브 캡처

◇“‘탈세’ ‘사기꾼’ 등 허위 댓글 문화에 지쳐… 절대 돌아오지 않겠다”

제작진 관련 논란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앞서 쯔양 채널 제작진은 뒷광고 논란을 놓고 특정 채널을 공격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쯔양은 "저와 협의되지 않은 내용이다. 빠른 시간 내에 확인해 입장을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방송에서는 "소속사 대표와 얘기한 결과 '제작진 입장에서는 광고표기 개정안 이전 내용을 명확하게 지켰는데 억울해서 그랬다, 협의 없이 다른 분들과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의 글을 게재한 것이 잘못된 것이고 미안하다'는 내용의 사과를 받았다"며 "이 분들과 오랫동안 함께했고, 제작진들 합류 후 채널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제작진을 교체하면서까지 더 이상 방송을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쯔양은 방송을 그만두는 이유에 대해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했다' '사기꾼' 등 허위 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쳤다"고 했다.

이어 "방송을 즐겨봐 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한다. 욕지도에서 촬영한 나머지 10개의 영상은 마지막 영상으로 꼭 남기고 싶다"며 "그 뒤로 올라올 영상은 없다"고 했다.

쯔양은 이와 별도로 유튜브 채널에 댓글을 남겼다. 영상 요약과 함께 "무조건 돌아온다고 하시는 분들께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라고 썼다.

/쯔양 유튜브 커뮤니티 캡처
/쯔양 유튜브 커뮤니티 캡처

◇다음은 쯔양이 유튜브 방송에서 밝힌 입장문 전문

안녕하세요 쯔양입니다.

영상에 앞서 정확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앞에 글을 써 놓고 읽더라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욕지도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날과 겹쳐 제가 직접 해명을 하지 못하고 소속사를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밝혔던 점 죄송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광고 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방송 극 초반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립니다.

제가 방송을 처음 시작한 후 짧은 기간 동안 유튜브 관련 지침에 대해 무지하여 지키지 못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좀 더 자세히 공부하지 못했던 제 잘못입니다. 다만 해당 논란이 터지고 나서 이제서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예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말씀드렸고 아프리카 방송으로도 여러 번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때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은 것 또한 제 잘못입니다. 만약 이 부분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책임이라도 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제가 뒷광고를 했다는 부분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먼저 저는 아까 전에 말씀드렸던 초반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를 절대 한 적이 없습니다.

9월 1일 법안이 변경되기 전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 지침에 따라 영상 더 보기란 가장 상단에 표기하였고 논란이 일어난 후 영상 수정, 의심이 되고 있는 필라, 주스, 지프, 욕지도 등에 대해 어떠한 보상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또한 탈세를 저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지원을 받았다'라는 내용이 아니라 '돈을 받았다'라고 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해당 자료처럼 광고주분들의 거부감이 심해 대형 소속사 등 여러 유튜버를 참고해 정확한 광고 표시 문구를 따랐던 것을 알려드립니다.

저 또한 광고 표기를 하지 않는 유튜버들을 수없이 봐오며 이것들이 변화길 바라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초반에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책임질 것이며 앞으로 유튜버 등 모든 방송 활동을 그만두겠습니다.

두 번째로 소속사 관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에 대한 의혹이 올라왔을 때 저는 욕지도에서 급하게 서울로 가야 했기 때문에 빠른 피드백을 위해 소속사에서 만든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을 허락하였습니다. 또한, 논란이 되었던 커뮤니티 글에 대해 소속사 대표님께서 단독으로 저지른 일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올린 것이 아니지만 제 채널에 올라왔기 때문에 명백히 제 잘못이며 어제 해당 유튜버의 소속사에 전화해 해당 유튜버분께 사과드렸습니다.

이 건에 대해 어제 저희 소속사 대표님과 얘기한 결과 제작진 입장에서는 9월 1일 광고 표기 개정안 이전 내용을 명확하게 지켰는데 '억울해서 그랬다', '하지만 협의 없이 다른 분들과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의 글을 게재한 것이 잘못된 것이고 미안하다'라는 내용의 사과를 받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작진에 관하여 비난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 분들과 정말 오랫동안 함께 하였고 실제로 제작진들 합류 후 채널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제작진을 교체하면서까지 더 이상 방송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가 방송을 그만두는 이유는 처음 방송을 시작했을 시기 무지하여 짧은 기간 동안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도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예전에 사실대로 말씀드린 바가 있고 그 뒤로는 정말 오랜 기간동안 광고 표기 관련 법에 대한 사항을 준수하며 시청자분들을 기만하지 않고 정말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방송을 해왔다고 맹세합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하였다', '사기꾼'이라는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태까지 제 방송을 즐겨봐 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하고 감사하단 말씀 전하고 싶고 제가 욕지도에서 촬영한 나머지 10개의 영상은 너무나도 열심히 촬영한 영상이기에 마지막 영상으로 꼭 남기고 싶습니다.

그 뒤로 더 이상 올라올 영상은 없으며 지금까지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Let's block ads! (Why?)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SGh0dHBzOi8vbmV3cy5jaG9zdW4uY29tL3NpdGUvZGF0YS9odG1sX2Rpci8yMDIwLzA4LzA2LzIwMjAwODA2MDA5OTkuaHRtbNIBSmh0dHBzOi8vbS5jaG9zdW4uY29tL25ld3MvYXJ0aWNsZS5hbXAuaHRtbD9zbmFtZT1uZXdzJmNvbnRpZD0yMDIwMDgwNjAwOTk5?oc=5

2020-08-06 00:14:46Z
52782607648490

Tidak ada komentar:

Posting Komentar